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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class Pair {
int x;
int y;
public Pair(int x, int y) {
this.x = x;
this.y = y;
}
}
class Edge {
int u, v, w;
public Edge(int u, int v, int w) {
this.u = u;
this.v = v;
this.w = w;
}
}
int[] dirX = new int[]{0,0,1,-1};
int[] dirY = new int[]{1,-1,0,0};
int[] uf;
int find(int a) {
if (uf[a] < 0) return a;
return uf[a] = find(uf[a]);
}
boolean merge(int a, int b) {
a = find(a);
b = find(b);
if (a == b) return false;
uf[b] = a;
return true;
}
public int solution(int[][] land, int height) {
int answer = 0;
int size = land.length;
int[][] visited = new int[size][size];
for (var a : visited) Arrays.fill(a, -1);
int comp = 0;
for (int i = 0; i < size; i++) {
for (int j = 0; j < size; j++) {
if (visited[i][j] >= 0) continue;
Queue<Pair> q = new LinkedList<>();
q.offer(new Pair(i, j));
visited[i][j] = comp;
while(!q.isEmpty()) {
int x = q.peek().x;
int y = q.peek().y;
q.poll();
for (int k = 0; k < 4; k++) {
int newX = x + dirX[k];
int newY = y + dirY[k];
if (newX < 0 || newX >= size || newY < 0 || newY >= size) continue;
if (visited[newX][newY] >= 0) continue;
if (Math.abs(land[x][y] - land[newX][newY]) > height) continue;
visited[newX][newY] = comp;
q.offer(new Pair(newX, newY));
}
}
comp++;
}
}
// visited 배열의 component 정보를 이용해서 Edge 배열 e 구하기
ArrayList<Edge> e = new ArrayList<>();
for (int x = 0; x < size; x++) {
for (int y = 0; y < size; y++) {
for (int i = 0; i < 4; i++) {
int newX = x + dirX[i];
int newY = y + dirY[i];
if (newX < 0 || newX >= size || newY < 0 || newY >= size) continue;
if (visited[x][y] == visited[newX][newY]) continue;
int comp1 = visited[x][y];
int comp2 = visited[newX][newY];
int p = Math.abs(land[x][y] - land[newX][newY]);
e.add(new Edge(comp1, comp2, p));
}
}
}
if (e.size() == 0) return 0;
// MST(크루스칼)
uf = new int[comp];
Arrays.fill(uf, -1);
Collections.sort(e, new Comparator<Edge>() {
@Override
public int compare(Edge o1, Edge o2) {
return Integer.compare(o1.w, o2.w);
}
});
int cnt = 0;
for (int i = 0; ; i++) {
if (merge(e.get(i).u, e.get(i).v)) {
answer += e.get(i).w;
if (++cnt == comp - 1) break;
}
}
return answer;
}
}
1) BFS로 사다리 없이도 이동할 수 있는 칸들을 묶어서 컴포넌트를 구하고(위에서는 visited 배열에 구함)
2) visited 배열을 탐색하면서 각 컴포넌트를 연결하는 엣지(문제에서 사다리에 해당. 사다리 설치 비용이 엣지의 가중치가 된다)를 구하고
3) 크루스칼 알고리즘으로 MST 가중치 합의 최솟값을 구하면 된다.
크루스칼 알고리즘을 처음 써보는거라 예제 코드를 배껴서 했는데 안보고 짜라고 하면 짤 수 있으려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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